카카오 신입 공채 2017/09/27
- 다트게임 문제 -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-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-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- 점수와 함께 Single(
S
), Double(D
), Triple(T
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^1 , 점수^2 , 점수^3 )으로 계산된다. - 옵션으로 스타상(
*
) , 아차상(#
)이 존재하며 스타상(*
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
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 - 스타상(
*
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
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 - 스타상(
*
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
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
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 - 스타상(
*
)의 효과는 아차상(#
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
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 - Single(
S
), Double(D
), Triple(T
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 - 스타상(
*
), 아차상(#
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
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입력 형식
“점수|보너스|[옵션]”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-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-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- 옵선은
*
이나#
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출력 형식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입출력 예제
예제 | dartResult | answer | 설명 |
---|---|---|---|
1 | 1S2D*3T | 37 | 1^1 * 2 + 2^2 * 2 + 3^3 |
2 | 1D2S#10S | 9 | 1^2 + 2^1 * (-1) + 10^1 |
3 | 1D2S0T | 3 | 1^2 + 2^1 + 0^3 |
4 | 1S*2T*3S | 23 | 1^1 * 2 * 2 + 2^3 * 2 + 3^1 |
5 | 1D#2S*3S | 5 | 1^2 * (-1) * 2 + 2^1 * 2 + 3^1 |
6 | 1T2D3D# | -4 | 1^3 + 2^2 + 3^2 * (-1) |
7 | 1D2S3T* | 59 | 1^2 + 2^1 * 2 + 3^3 * 2 |
우선 맨 처음에 문제를 봤을 땐 굉장히 갈팡질팡했었다.
입력이 1S2D*3T 이런 식으로 되어있기도 했고 게임 세트는 3세트라는 말이 있어서
2차원 배열을 만들어 문제를 풀어야하나 이런 생각도 하면서 입력 문자를 어떻게 쪼개야하나 등
10분동안은 고민을 한 것 같았다.
그러다가 '난이도가 괜히 하가 아닐거다'라는 생각으로 가장 간단하게
문자 하나하나를 처리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보았다.
Simple is Best
역시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푸는 게 가장 쉬운 풀이법이였다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| #include <stdio.h> #include <stdlib.h> #include <string.h> #pragma warning (disable:4996) int result[3]; int size = 0; int main() { char ch[13]; fgets(ch, sizeof(ch), stdin); ch[strlen(ch) - 1] = '\0'; int length = strlen(ch); for (int i = 0; i < length; i++) //문자열 하나씩 처리하기 { if ((i + 1 < length) && ch[i] == '1'&&ch[i + 1] == '0') //10일 때 { result[size] = 10; size++; i++; } else if (ch[i] >= '0' && ch[i] <= '9') //0~9까지 숫자 { result[size] = (ch[i] - '0'); size++; } else if (ch[i] == 'D') { int D = (result[size - 1] * result[size - 1]); //제곱 수 넣기 result[size - 1] = D; } else if (ch[i] == 'T') { int T = (result[size - 1] * result[size - 1] * result[size - 1]); //세제곱 수 넣기 result[size - 1] = T; } else if (ch[i] == '*') { //첫 세트에서 *가 나올 시 해당 점수(=result[size - 1])만 2배 //2,3 세트에서 *가 나오면 해당 점수와 이전 점수도 2배 if (size <= 1) result[size - 1] = result[size - 1] * 2; else { result[size - 2] = result[size - 2] * 2; result[size - 1] = result[size - 1] * 2; } } else if (ch[i] == '#') { //#은 해당 세트의 점수를 마이너스함 result[size - 1] = result[size - 1] * (-1); } } int score = result[0] + result[1] + result[2]; printf("%d\n", score); } | cs |
간단한 문제였지만 굉장히 디테일을 요구하는 문제였다
예를들어 '*'가 나오면 해당 세트에서 받은 점수와 이전 점수가 2배가 되는 것!
C++로 풀었다면 <vector> STL을 이용하여 pop.back 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해당 점수를 가져올 수 있었겠지만
나는 전역변수 size를 이용하여 해당 점수, 이전 점수를 가져오는 방식으로 풀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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